본문 바로가기

쉬운 요리 레시피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

안녕하세요. 영양소 생각하며 요리하는 슬기입니다. 

오늘은 청국장 레시피를 공유할께요. 


어렸을 때는 청국장을 먹지 않았는데 

확실히 나이드니까 즐겨 찾게 되네요.   


청국장 레시피는 다양한데요

백종원식 고기청국장은 

가족들이 좋아하지 않아서

김치를 베이스로 하는

  김치청국장 레시피입니다.    

 


   청국장의 효능

청국장에는 먼저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그리고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사포닌과 함께 체내에 쌓이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주는데 효과적이에요. 이 레시틴은 체내에서 분해가 되면서 콜린이라는 물질을 생성하는데, 콜린은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늘려주어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콩 단백질의 하나인 이소플라본 들어보셨죠. 이 이소플라본 계열 중의 하나인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인체흡수율을 높여주여 골다공증까지 예방해줍니다. 또한 청국장의 바실러스균은 설사 예방에 효과가 있으니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민이신 분들께서 자주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트립신이라는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에도 효과가 있고 마지막으로 비타민B2가 알코올 분해를 돕기 때문에 숙취해소까지도 도움이 된답니다.  



   재료 : 양파, 무, 애호박, 표고버섯, 두부, 김치, 들기름, 청국장 100g, 된장 1큰술, 멸치다시마육수

사실 청국장은 냉장고 털어먹기에 좋은 레시피라 애호박과 두부, 양파 빼고 나머지는 그때 그때 있는 재료를 취향껏 넣으시면 되는 것 같아요. 국을 예쁘게 끓이려면 팽이버섯이 좋겠죠 :)


   만드는 법 


1. 애호박, 양파, 무, 두부, 표고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사진처럼 썰어주세요. 큼직한게 좋으시면 좀 더 두껍게 썰어주세요. 


2. 들기름을 한 큰술 넣고 김치를 잘 볶아주세요.

 

3. 맛있게 볶아진 김치에 멸치육수를 넣어주세요. 멸치육수가 없으시면 쌀뜨물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4. 두부와 애호박을 제외한 야채들을 모두 넣어주세요. 애호박을 일찍 넣으면 아삭아삭한 식감이 약해져서 그렇습니다. 


5. 된장을 한 스푼 넣어주세요. 저는 옛날에 청국장 찌개는 청국장만 들어가는 줄 알았거든요 ㅎㅎ

채를 이용하면 된장이 쉽게 풀어집니다. 


6. 청국장을 100g정도 넣어주세요. 

로컬푸드에서 구매한 청국장을 사용했어요.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이용하면 

시골에서 농사짓는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된답니다.   


7. 된장과 마찬가지로 청국장을 채를 이용해 풀어주세요. 


8. 마지막으로 두부와 애호박을 넣고 중불에서 7분 정도 바글바글 끓여주시면 깊은 맛의 청국장 완성입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으로 응원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