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운 요리 레시피

우엉조림 만들기


오늘은 1~3월이 제철인 우엉조림을 만들었어요.

벌써 3월 마지막 주네요. 


   우엉의 효능

우엉에는 수용성 식이섬유 중 하나인 이눌린이 들어있어요. 이눌린은 강한 위액에도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고 약 90%이상이 대장에 도달해서, 대장에 남아있는 다른 당분들을 흡착한 후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고 해요. 자주 먹으면 아랫배가 쏘옥 들어갈까요? 하지만 성질이 찬 식재료니까 과다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특히 분만을 촉진하는 작용도 한다고 하니 임산부들은 조금씩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군을 성장시켜주고요 껍질에는 사포닌도 들어있습니다. 


   우엉 고르는 법

아래 사진처럼 우엉 줄기가 동전만 한 것(500원짜리 제외)이 속에 심이 없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재료

우엉, 간장2~3큰술, 청주, 생강가루, 물엿 or 쌀엿2큰술, 들기름, 물5큰술


   만드는 법


1. 우엉 껍질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으니 껍질을 모두 깍아내지 마시고 칼로 부드럽게 벗겨주세요. 

우엉은 땅 속 깊이 뿌리를 내리기때문에 

원래는 이렇게 길어요. 

우엉을 수확해보신 분들은 

우엉 캐기가 얼마나 힘든지 아실꺼에요. 

이 우엉도 싱크대 문짝 두 칸 길이를 차지할 만큼 기네요. 

보통 대형마트에서는 손질이 쉽게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소포장되어있죠.   


2. 우엉을 적당한 굵기로 채썰어주세요. 일부러 껍질을 깍지 않아서 갈색부분이 보이네요. 


3. 채썬 우엉을 아린맛을 제거해주기 위해 식초물에 20~30분 정도 담궈주세요.

4. 우엉을 건져서 후라이팬에 들기름을 1 큰술 두르고 볶아주세요. 아린맛도 확실히 잡아주고 들기름 풍미가 베어서 좋더라고요. 

맛있어져라~맛있어져라~


5. 물5큰술에 간장2큰술을 넣은 간장물을 한꺼번에 넣지 마시고 조금씩 넣어주시면서 간을 보신 후 자작자작 졸여주세요. 오래 졸일수록 우엉이 투명해집니다. 

6. 우엉이 충분히 졸여지면 물엿을 넣어주시고 한 번 더 살짝 졸여주시면 맛있는 우엉조림 완성입니다. 


우엉을 만들고 났더니 김밥이 떠오르네요. 

단무지를 사러 가야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